Tizen

hoyunadmin 4월 22, 2016 댓글 없음

이미지

 

1. Tizen 이란?

Tizen은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 주관으로 삼성과 인텔 등 다양한 회사가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리눅스 기반 오픈소스 플랫폼입니다. 휴대전화, 스마트 TV,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한 기기에 탑재할 수 있어  크로스 카테고리 플랫폼이라고 불리며 사물인터넷(IOT)에 초점을 맞춘 오픈 소스 모바일 운영체제(OS)입니다. W3C/HTML5와 같은 다양한 표준을 준수하며 HTML5 기반의 웹 애플리케이션 및 C++ 기반의 네이티브(Native)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각종 도구들과 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Tizen의 역사

타이젠은 리눅스 기반의 오픈소스 모바일 플랫폼인 ‘리모’와 ‘미고’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타이젠이란 이름은 인텔이 2011년 9월에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인텔은 타이젠에 합류하기 전 노키아와 함께 ‘미고’라는 리눅스 기반의 모바일 운영체체를 개발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노키아가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잡고 윈도폰 개발을 시작하면서 미고는 길을 잃기 시작했습니다. 인텔은 새로운 파트너로 삼성전자, 화웨이와 손잡으면서 리모와 미고에 뿌리는 둔 새로운 모바일 운영체제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이 프로젝트가 바로 타이젠입니다.
인텔과 삼성전자가 합류하면서 타이젠 개발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2012년 4월 타이젠1.0 정식버전이 나왔고 2013년 2월 타이젠2.0 정식버전이 나왔습니다다. 또한 현재 타이젠 3.0이 개발 중에 있습니다.

3.  사물인터넷(IOT)에 최적화된 운영

타이젠은 사물인터넷(IOT)에 최적화된 운영체제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IOT‘Internet Of Things’의 약자로 생활 속 사물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을 말합니다. 모든 기기들이 마치 두뇌가 있는 것처럼 사용자의 패턴을 분석, 예측하여 스마트하게 작동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IOT에 초점을 둔 타이젠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는 점이 가장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자원을 사용하면서도 쉽고 빠른 환경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저사양 기기부터 고사양 기기까지 다양한 영역의 기기에서 적용이 가능하여 IOT시대에 최적화된 OS라고 볼 수 있습니다.

a0004058_51af6ce41ec9b
<그림1. Tizen의 크로스 카테고리 전략 (출처 : 2012 리눅스 코리아 포럼 타이젠 소개 자료) >

 

감사합니다.

Prepared by : 신재규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